본문 바로가기

독서/채근담

나를 돌아보며 현실을 올바르게 살아가자

나를 돌아보며 현실을 올바르게 살아가자





사람들의 형편을 보면 가진 이도 있고 갖지 못한 이도 있는데, 어찌 나만 홀로 다 가지려고 할 수 있겠는가? 또 자기의 심정을 보더라도 도리에 맞는 것도 있고 맞지 않는 것도 있는데, 어찌 사람이 다 도리에 맞기를 바랄 수있겠는가? 이와 같이 남과 나를 견주어서 다스려 나간다면, 이것도 세상을 살아가는 편리한 방법이 될것이다.

<채근담 中>


해설: 재물, 지위, 명예, 권세, 건강, 장수, 자손 등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많지만, 이 모든 조건을 다갖춘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런데 어찌하여 나 혼자만 그 모든 조건을 다 갖추려고 하는가? 또 내 마음을 돌아보면 도리에 맞는 것도 있고 맞지 않는 것도 있다. 그런데 어찌 세상 사람들이  하는 일이 다 도리에 맞기를 바랄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남의 처지와 나의 마음을 잘 관찰하여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는 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현재 시대에는 누구나다 살아가기 바빠 나를 돌아볼 시간이 하루중에 있을까 없을까 하는 때이다. 한번의 여유를 가지고 돌아보면 나는 모든것을 다 얻고자 하려고 하진 않았는지 생각해볼필요가 있다. 내가 원하는 모든것을 다 가질수없는것도 사실이지만 내가 불가능한것을 자꾸 원하고 무리하면서 하루하루를 태우고 있지는 않은지 깊게 생각해볼필요가 있다.


여유없음이 나를 좀먹고, 시야와 생각을 흐리게 만들어 결국에는 잘못된 행동을하고 있지는 않는지, 재물을 얻고자 건강을 잃고있지는 않은지, 명예를 얻고자 지인들을 잃고있지는 않는지 깊이 생각해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