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채근담

인간성에 대하여

인간성에 대하여




마음을 깨끗이 한 다음에 비로소 책을 읽고 옛 것을 배워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한 가지 착한 행실을 보아도 이것을 훔쳐 자기 욕심을 채우는데 이용할것이고, 한마디 좋은 말을 들어도 이것을 빌어 자기의 잘못을 덮는데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바로 원수에게 무기를 빌러주고 도둑에게 양식을 대어 주는것과 같다.

< 채근담中 >


해설: 사람은 학문을 배우기에 앞서 마음부터 바로 지녀야 한다, 마음이 깨끗할대 책을 읽고 지혜를 넓히면 인겅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마음에 때가 묻었을때 책을 읽고 지해를 넓힌다면 그 치해를 나쁘게 이용하여 죄를 저지를 것이니, 이것은 마치 강도에게 무기를 빌려 주고 도둑에게 식량을 대어 주는 결과가 될 것이다.





위 이야기는 비단 배움에만 있는것은 아닐것이다. 모든사람은 자신이 알고있는것 가지고 있는것 등을 자신에 맞게 사용을 한다. 이러한점에서 나자신을 되돌아 볼필요가 있다. 어떤사람은 돈을 많이 번다고 으시대는 반면 그보다 더벌어도 겸손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경우도 있는것을 보면 알수있다.

사람의 됨됨이는 거기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어떤 드라마에서 이런말이 나온적이 있다. 이세상 모든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기때문에 좋은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이 성공의 첩경이라는........

과연 나는 남에게 좋은 사람인가 해를 주는 사람인가 한번쯤은 짚어봐야할 것같다